본문 바로가기
원서대행/신청 전 필독

대행 상담/신청 전 읽어두시면 도움 될 글

by 유학생의 삶 2023. 8. 15.
반응형

답변을 필요로 하실 것 같은 내용들을 작성해보았습니다.

 

 

Q. 대행신청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겨울학기는 1월부터, 여름학기는 8-9월부터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접수시작으로 부터 너무 일찍(수개월전)까지 아니라면 한두달 전 정도엔 신청가능합니다.

 

Q. 대행마감은 언제인가요?

-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지원자가 많으면 빨리 마감될 수 있고 적으면 최대한 접수할 수 있을 때까지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3-4주 전에 미리 신청을 하시거나, 아직 고민중이시라면 "ㅇㅇ학교 지원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정도로 언급만 해주셔도 접수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원서를 우편으로 보내야 하는 학교의 경우엔 접수 마감일이 다 되어서 갑자기 신청 하시면 접수가 힘들 수 있습니다. 

 

Q. 정확한 요강은 언제 알 수 있나요?

- 입시요강은 대체로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직전학기의 요강을 알고 계시다면 참고 하실 수 있고, 요강이 변경되는 학교가 있다면 보통 원서접수기간에 맞춰서 공지가 되는 편입니다. 즉, 거의 변동이 없지만 가끔 바뀔 수 있고, 그건 접수기간에 맞춰서 학교측으로 부터 알 수 있다- 입니다.

 

Q. 요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대행 신청을 하신 분들께 요강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요강만 따로 판매중이지 않습니다. 대행신청은 대행신청 공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Q. 접수시 필요한 서류는 언제까지 내면 되나요?

- 원서접수가 시작되고나면 그때부터 갑자기 대행신청건으로 연락오는 학생들이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입장에선 가급적 서류제출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몰리는 때가 있는데 일이 분산되면 당연히 일하는데에도 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빠진 서류도 접수시작 되기 전에 미리 보강해주셔야 원활한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빠르면 빠를 수록 좋고, 번역해야 할 것이 있다면 더더욱!)

 

Q. 어학 없이 지원가능한가요?

- 원서접수시 어학제출 의무가 없는 학교를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Q. 입금은 언제까지 하면 되나요?

- 원서접수일이 아직 멀었다면 여유있게 1주일내로 입금해주셔도 되지만 당장 접수를 해야하는 긴박한 상황에서는 상황에 따라 당일 바로 입금해주셔야 합니다. 선입금이 되어야 원서접수가 진행됩니다! 

 

Q. 졸업예정자도 지원가능한가요?

- 네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재학증명서/졸업예정서 둘 중 하나와 현시점까지의 성적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영문)

 

Q. 비디오 제출 해야 되나요?

- 네, 코로나 초기때보다는 비디오 없이 바로 현장으로 초대하는 학교들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비디오를 우선 제출해야 하는 학교들이 많습니다. 

 

Q. 우데카 지원하려는데요...

- 석사의 경우, 학사를 독일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공부했을 경우 무조건 우니아시스트라는 기관에서 성적공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성적은 빠르면 며칠 길면 6주까지 처리기간이 소요되는데, 아무래도 많은 학교들이 원서접수를 시작하게 되면 신청자가 많아져서 처리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빠른 처리를 원하실 경우엔 원서 비수기때 접수하시는 게 좋습니다 (8-9월)

학사, 엑자맨 지원의 경우 우니아시스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학은 원서접수시 최소 A2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Q. 마인츠 지원하고 싶은데요

- 죄송하지만 마인츠는 대행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다른분께 부탁하셔야 합니다.

 

Q. 비디오 결과는 언제 나오나요?

- 짧으면 한달 이내, 길면 두달 이내 정도입니다.

 

Q. 프로필사진도 제출할 수 있나요?

- 안.됩.니.다. 여권사진으로 준비해주시고 부득이한 경우엔 증명사진으로 내실 수 있습니다만 가급적 배경이 요란한 것은 삼가주시길 바랍니다. 

 

Q. 여권사진은 꼭 여권사진과 같아야 하나요?

- 여권상 사진과 달라도 됩니다. 

 

Q. 학교 졸업장이 영문 발급이 안 된다는데요 국문으로 내도 되나요?

- 절대 안됩니다. 국문으로만 발급이 되는 학교의 경우 영문번역/또는 독어번역 후 공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Q. 인터넷/동사무소 등에서 받은 졸업장류도 접수시 사용할 수 있나요?

- 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후 학교 등록을 위해서는 학교 사무실에서 압인도장 또는 직인이 찍힌 서류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독일에서는 인터넷/동사무소에서 받은 서류는 문화차이로 인해 사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Q. 곡은 어떻게 골라야하나요?

- 곡 선정은 도와드리지 않으므로 레슨 선생님과 상의 하셔야 합니다. 곡은 입시요강에 써진 범위내에서 고르셔야 하고, 지정곡이나 시대 지정, 작곡가 지정, 악장 지정 등이 있지 않으면 자유곡으로 하시면 됩니다.

 

Q. 비디오 원테이크인가요?

- 원테이크로 찍어야 하는 학교가 일부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따로 찍어서 이어붙이기가 가능합니다.

 

Q. 비디오는 꼭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찍은것이어야 하나요?

- 원테이크 학교가 아닐 경우엔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Q. 비디오는 언제까지 드리면 될까요?

- 추후 각 학교들의 비디오 제출일정을 정리하여 공지해드립니다. 각 학교마다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학교엔 일주일 이상 미리 내야 하는 학교도 있고 어느 학교는 마지막날에도 제출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고 원활한 접수를 위해 마지막 접수날은 권장드리지 않고 있으니 촬영스케줄을 여유롭게 잡으시길 바랍니다.

 

Q. 대행 재신청 어떻게 하면 되나요?

- 저에게 메일/또는 카톡으로 재신청 하고 싶다 말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1년이내 접수하셨던 분들이라면 서류를 다시 보내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새로 보내주셔야 할 것이 있다면 이력서를 최근 내용으로 수정해주셔야 하고, 과거에 접수하실 당시 졸업예정서로 지원하신 분들이라면 정식졸업장과 성적표를 재발급 받으셔서 보내주셔야 합니다. 또, 어학이 최근에 새로 받으신 것이 있다면 보내주시면 됩니다. 지난번 접수때와 달라진 것이 없다면 다시 보내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Q. 비디오 제출인데 비디오 요강이 안 나와 있는 경우

- 대표적으로 슈투트가르트와 만하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비디오 제출이 예정되어 있지만 요강은 접수기간에 나오지 않는 케이스입니다. 이 학교들은 접수기간에 우선 접수를 하고, 접수기간이 끝나면 학교에서 대략 1-2주 (또는 그 이상) 이후 지원자들에게 이메일로 1차 시험(비디오) 초대장을 보내주게 됩니다. 그 때 요강을 확인하시고 촬영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하임은 현장시험곡과 동일한 레파토리들로 촬영을 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학교의 모든 전공들이 다 비디오 제출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

'원서대행 > 신청 전 필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별 어학기준  (2) 2022.02.05
우데카 지원, VPD 신청? 졸업예정자? 졸업생?  (2) 2020.02.06

댓글